화폐상 습진

편안하고 정직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화폐상 습진

화폐상 습진의 원인은?

화폐상 습진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자극성 물질과의 접촉, 유전적 요인, 태열 및 습진과의 연관, 알레르기, 세균과의 관련, 정신적 긴장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화폐상 습진은 건조한 피부와 연관성이 있으며 겨울철에 발생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화폐상 습진의 증상은?

화폐상 습진이란 동전 모양의 습진으로 손등, 팔, 다리, 허벅지, 엉덩이 등 우리 온 몸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름이면 약간 호전되었다가 겨울이 되면 심해지고 자주 재발하는 만성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처음에는 아주 작은 반점, 구진으로 시작하여 때로 수포가 생기면서 진물도 나옵니다.
차차 딱지가 앉으면서 동전 크기의 원형이나 타원형, 또는 불규칙한 형상으로 변해갑니다.
가려움증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일순간에 가려움증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하게 긁으면 상처가 나고 이차적으로 세균 감염이 되는 수도 있습니다.

화폐상 습진의 치료는?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환자의 건조한 피부를 고려한 기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장시간의 목욕과 뜨거운 물, 세정력이 강한 비누 사용을 피하며, 짧은 시간에 미지근한 물로 목욕한 후 보습제를 전신에 발라 줍니다. 또한 피부 자극과 습도가 낮은 환경은 될 수 있으면 피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중등도의 효력을 가지는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제를 도포하는 것이며 증상이 심하거나 치료에 저항할 경우 강한 스테로이드 연고제를 사용하고 때로는 환부에 밀봉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고 병변이 광범위할 경우에는 전신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소양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여 소양증을 감소시켜줍니다.

화폐상 습진의 예후는?

대부분 만성 경과를 취하며 재발을 잘 합니다. 치료 3-4주 이내 현저한 호전이나 완전 소실이 올 수 있으나 재발이 흔합니다. 특히 건조한 피부를 위한 기본 조치를 소홀히 할 때 재발을 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