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

편안하고 정직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공

모공이란?

모공은 털구멍이라고도 하며 피지선에서 분비하는 피지가 이 구멍을 통해 피부 표면으로 흘러나오게 되는데 사춘기가 되면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서 피지선이 커져 피지가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피지분비 통로인 모공이 커지게 되며 임신, 스트레스, 날씨가 따뜻할 때에도 피지분비가 활발해져 모공이 커지게 됩니다.

모공의 원인

과다한 피지분비

모공 내의 피지선에서 분비된 피지는 밖으로 배출이되지만 과다한 피지 분비로 인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 내에서 쌓이면서 굳어지게 되면 모공이 점점 더 커지게 됩니다.
이렇게 점점 쌓인 피지는 피부 표면에서 공기와 접촉하여 산화되면서 검게 검게 변하는데 이를 검은색 면포(블랙헤드)라고 부릅니다.
블랙헤드는 미관상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모공을 두드러져 보이게 만들고, 모공을 막아 원활한 피지 배출을 저해하므로 모공 확장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모공 내에 피지가 쌓이면서 피지를 영양원으로 하는 여드름 균이 증식하여 염증을 유발하게 도어 여드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노화로 인한 피부변화

20대 후반부터 피부 노화가 시작되면서 피부는 단계적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우선 표피의 탄력이 저하되면 모공입구를 조여주는 힘이 줄어들어 마치 귤껍질과 같은 표면이 되기도 합니다. 더 노화가 진행되면 피부두께가 감소하여 오렌지껍질과 같은 표면이 되고, 피부의 전반적인 탄력이 감소하게 되며 피부가 처지기 시작하는데 모공 입구도 처지게 되어 원래의 모공보다도 휠씬 더 커보이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모공 구조가 소실되는데 이 경우는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노화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라 막기는 힘들지만 잘 관리하면 더디게 진행되며, 치료를 통해서 노화된 피부를 어느 정도 개선시킬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