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하고 정직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백반증이란?
백반증은 백납이라고도 하며 피부에 있는 멜라닌 세포의 소실에 의해 피부에 다양한 크기 및 형태의 흰색반점들이 나타나는 후천성 질환입니다. 전세계 인구의 약 0.5~2%에 나타나는 흔한 피부 질환 중 하나로서, 인종이나 지역에 따른 차이는 없습니다.
백반증은 흰색의 반점들이 나타나는 것 이외에는 피부에 다른 이상을 초래하지 않으며, 자각 증상이 거의 없어 단지 미용상의 결함만이 문제가 될 분 전신건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타인에게 전염성이 없습니다.
다만 눈, 귀, 갑상선 질환이나 빈혈 등이 드물게 동반될 수 있는데 이 경우는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 검사 및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백반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자가 면역에 의해 유발된다는 설, 체내의 어떤 화학물질이 과다 분비되어 유발된다는 설, 멜라닌 세포가 스스로 파괴된다는 설 등이 있으며 이중 자가면역에 의해서 유발된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약 30% 정도의 환자에서는 가족 중에 백반증 환자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유전적 소인도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백반증의 치료는?
백반증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그러나 치료기간이 길고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며, 치료 확률이 60~70%정도에 그치기 때문에 치료하고자 하는 화잔의 꾸준한 의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의 경구투여, 약물의 국소도포, 자외선 치료와 최근에 개발된 엑시머 레이져치료등이 있으며 병변의 크기와 진행 정도에 따라서 주치의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백반증 환자에서의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심하게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병변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심신을 편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한자극을 받거나 상처 입은 부위에 새로운 병변이 나타나거나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피부를 심하게 마찰하거나 긁는 등 상처를 입지 않도록 주의하셔야합니다.